머위효능 알고먹기

머위효능 알고먹기


    요즘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tv에서 보는데, 미세먼지와 황사에 좋은 음식들이 몇가지 나오더라구요.  그중에서도 눈에 띄었던 것이 바로 머위였습니다. 부모님이 머위를 끊어서 나물로도 해주시고 했었는데 머위가 황사와 미세먼지 해도 좋다고 하니까 솔깃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머위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왕에 먹을 거 어디에 좋은지 잘 알고 먹으면 더 효과가 좋지 않을까요?  요즘 미세먼지가 흡연을 하는 것만큼이나 건강에 안좋다고 나오고 있는데요. 그것 때문에 환기를 할 때도 괜히 걱정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머위효능 중에서는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렇게 항산화물질이 풍부 하다 보니까 봄철에 황사와 미세먼지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었는데요. 항산화 물질 이외에도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다고 하네요. 머위효능 두번째는 기침과 천식에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전부터 한약재로도 많이 쪘다고 하네요. 

    머위는 호흡기계통의 건강을 좋게 하는데요. 건조한 폐를 촉촉하게 해주고 끈적끈적하게 붙어 있던 가래를 묽게 만들어줘서 배출을 쉽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기관지가 좁아져서있을때 기관지확장을 해주어 천식환자에게 더 좋다고 하네요. 

    세번째 효능은 바로 간에 좋다는 것입니다! 간에 독성을 풀어줘요. 그리고 지방이 간에 끼는걸 막아주어서 지방간에 예방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네번째 머위효능요 해열작용과 항염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몸에 열이 있거나 몸에 염증이 많이 일어나는 분들은 이 머위를 드셔주시면 좋다고 하네요. 


    다섯번째 효능은요.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히 대장 암 환자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들어있는 콜린 성분이 대장에 있는 독소를 배출을 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장에 변이 오래 머물러 있는것이 장건강에 굉장히 안좋다고 하잖아요.

    이 머위가 장의 독소 배출에 좋다고 하니까 평소에 변비있는 분들도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머위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머위는 무쳐서 나물로 먹어도 좋구요! 장아찌로 만들어서 더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위를 말려 두었다가 밥을 할 때 같이 넣어서 같이 밥을 지어 먹는 것도 좋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머위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관지염이 잦거나 항산화에 관심있는 분들은 봄에 나오는 이 머위로 건강을 지키 셧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